거래소,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등 제도개선 추진 시장경제

거래소,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등 제도개선 추진 시장경제

거래소,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등 제도개선 추진 시장경제

Blog Article


스트래들엔 등가격옵션(현재의 코스피 200지수와 비슷한 행사가격을 가진 옵션)을 주로 사용한다.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게 쉽지 않은 것처럼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도 만만찮다. 하지만 최근 장세처럼 개별주가나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보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게 더 쉬울 수도 있다. 특히 기초자산이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가를 가늠하는 수단인 변동성은 미리 알려진 값이 아니라 복잡한 수식을 통해 만들어낸 수치를 이용한다.


전일대비는 프리미엄의 직전일 종가와의 차이를, 거래량은 각 종목의 당일 약정수량을 보여준다. 또 괴리율이나 베이시스로 볼 때 조건이 분명히 형성되지 않았는데도 매수차익거래은 거래가 발생한다면 이같은 현선물 스프레드 거래로 의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지난 98년 3월물과 9월물의 경우 종합주가지수가 300~500포인트대를 형성할 당시 1,000억~2,000억원 규모의 매도차익거래 잔고가 유지된 적은 있었다.


매도헤지와는 반대로 미래에 주식을 사고자 할 때 주가의 상승으로 인한 추가부담을 상쇄하고자 할 경우엔 선물을 미리 매수해 두는 "매수헤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이후 만기를 맞아 옵션이 청산될 때 그만큼의 현물주식을 사들여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현선물 매수차익거래로 바꿔 무위험수익을 취했던 것이다. 지난 98년10월 합성매도 포지션을 활용했던 시장참여자의 눈길을 끌었던 삼성증권은 정반대 포지션으로 "깜짝쇼"를 재연한 것이다.


그럴 경우 수수료가 많이 들고 불편하기 때문에 대다수 고객들은 컴퓨터에 HTS, 스마트폰에 MTS를 설치하여 거래하고 있어요. 개시증거금은 고객이 선물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선물중개회사에 예치해야 하는 증거금입니다.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개시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9%입니다. 유지증거금은 고객이 자신의 선물거래 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증거금입니다.


옵션의 리스크 관리는 어찌 보면 옵션을 매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왜냐하면 옵션 매수자의 최대 손실 폭은 옵션 매수대금(프리미엄)으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미결제약정으로 지수를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평소 주의를 기울이다 급변동하는 시점에서 투자전략에 참고해야 한다는 의미다. 만약 이날 신규매수도 대규모로 증가했다면 지수의 상승에 대한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신규매수가 신규매도와 엇비슷했고 매수미결제약정도 줄었기 때문에 추세반전에 대한 전조로 보기엔 무리다. 아울러 외국인도 추세에 대한 확신을 못하고 자신이 없어 관망하고 있다는 점을 엿볼 수 있다.


투자자들이 옵션을 선물과 다른 옵션과 조합해 새로운 포지션을 만드는 이유는 차익거래를 위해서다. 콜옵션과 풋옵션, 선물 등의 사이에는 일정한 등식(풋콜패리티)이 성립하는데 이러한 등식이 성립하지 않을 때를 노려, 고평가된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것을 매수함으로써 차익을 얻자는 것이다. 이들 포지션은 구성요소는 다르지만 기초자산의 가격변화에 따른 손익구조가 일정 포지션과 비슷한 모습을 나타낸다.


먼저 올해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거래하지 않았던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1계약만 거래해도 상품별로 100명에게 1만원의 상금을 제공한다. 다만 상품별 상금 수혜 대상자가 100명을 초과할 경우 추첨을 통해 상금이 지급된다. 주식과 선물간의 차익거래 포지션을 설정하였다가 한쪽을 옵션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결국 공시된 차익거래 정보만으로 시장의 방향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음월물로 이월되는 물량이 많을 땐 그만큼 청산물량의 매도시점이 늦춰지기 때문에 당장엔 주식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는다. 이 경우 원금은 이미 회수됐기 때문에 보유포지션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원금을 잃을 가능성은 사라진다. 만약 평소 균형을 이루던 매수ㆍ매도미결제약정에서 매수쪽으로 누적분이 빨리, 대규모 쌓인다면 최근 투기장세를 감안해 대량의 전매도가 장막판에 출회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손익분기점은 행사가격에 두 옵션의 프리미엄(2.5+3.0)을 각각 더하고 뺀 80.5와 69.5포인트다. 옵션의 묘미는 지수가 내려갈 때나 박스권 움직임을 보일 때도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데 있다.


따라서 내재변동성이 커지면 가격의 등락폭도 커진다고 볼 수 있다. 전체 주식거래량 가운데 미리 정해진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쏟아져 나온 물량이 9%를 웃돌았다. 또 프로그램 매도물량이 대거 늘어나면서 이날 종합주가지수는 약세를 면치 못했다. 본지는 선물과 옵션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와 투자에 보탬이 되고자 각종 투자지표와 투자전략, 사례 등을 매주 1회씩 싣는다. 제가 오늘 아침으로 치즈볶음밥을 먹어서 그렇...아, 이게 아니고요. 지금 치즈 가격이 1kg에 한 3,000원 한다고 해 봅시다.


선물 옵션을 매수, 매도 할 수 있는 창으로 주문 가격 유형을 설정 할 수 있으며, 정정 기능을 통해 주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무위험이자율은 모든 금융거래에서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자율이 옵션의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작으므로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간혹 현물만 보유한 채 만기를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다. 만기는 다가왔는데 현ㆍ선물을 반대매매하더라도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거나 롤오버 조건이 형성돼 있지 않을 경우 일부 기관에서 현물에 대한 리스크를 무릅쓰고 래깅을 한다. 현물(주식)을 사고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둔 매수차익거래자는 만기때 현물을 내다팔고 선물을 반대매매(환매수)하는 것이다.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